Permission denied (publickey,gssapi-keyex,gssapi-with-mic)

직접 겪은 문제는 아니며, 도움을 요청받은 부분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. aws ec2 서비스를 통해서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터미널을 통해서 접속하는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접근했는데 지속적으로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했다고 한다. [Permission denied (publickey,gssapi-keyex,gssapi-with-mic).]

 

우선적으로 이전에 일을하면서 다음과 같은 접속 거부 문제에 대해서 당시 .ssh/ 경로 안에 접속 시 생성되는 공개키 관련 문서를 모두 지우고 다시 접속했을 때 정상적으로 다시 생성되면 되었던 경험이 있어서 조언을 드렸다. 그러나 결과는 변함이 없었다.

 

다음으로 생각했던 부분은 어찌되었던 키 페어관련 문제라고 인식하여 구글링을 해봤으나 개인 PC에서는 무엇인가 해볼만한 끌리는 내용들은 찾지 못했던 것 같다. 그래서 원격을 통해서 인스턴스 생성과정부터 하나씩 과정에 따라 보기 시작했는데, 결과적으로 인스턴스 생성 시 결정할 수 있는 종류를 선택하는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. 이 부분에 대해서 ubuntu로 만들어서 접속해 볼 것은 권해드렸으며, 문제는 해결이 되었다.

 

기존에 aws를 선택하고 접속정보로 ubuntu@~ 로 접속을 하려다보니 사용자가 맞지 않아 접속거부가 된 사례였다. 그렇기에 ubuntu로 설정하고 접속하니 문제가 해결되었다.


ubuntu : ubuntu@[인스턴스 private ip]

amazon Linux(aws) : ec2-user@[인스턴스 private ip]